그냥..
이런 글 하나정도는..
내 블로그에 정리를 해두고싶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내가 추억하는 게임에 대한 로망이 있던 시대와..
현실의 갭은 더 멀어저 가고..
시대가 발전할수록 내가 가지고있는 옛날 게임기들은..
점점 요즘 나오는 TV와 모니터등 디스플레이 기기들에는 연결하기가 힘들어저만 간다..
연결할수있는 방법도 수단도 수요도 점점 사라지다 보면..
언젠가는 나도 내 게임기들을 더이상 쓸수없는 날이 올지도 모르겟다..
1. RGB21(Scart,스카트)단자
나는 기본적으로 레트로게임기 단자는 RGB21 단자를 제일 좋아한다..
(일본식 방식과 명칭이 RGB21 이고 유럽식은 Scart 라고 부르는것이 보통이다.)
일단 평균적으로 대부분의 레트로 게임기에서 좋은 화질을 보여주기도 하고..
뭔가 맞물려있는 단자의 모습이 좀 튼튼해보이는 모습도 좋다..
국내에선 사용된 규격은 아니긴 하지만..
2. 컴포넌트 단자.
컴포넌트와 컴포지트를 가끔 햇갈려 하는 사람들이 있는거같다..
컴포 라는 말이 들어가서 그런지.. 컴포지드는 3개의 단자,컴포넌트는 6개의 RCA로 구성되어있다.
"YPbPr" 라고 표시되기도 하며 일본내에서는 일본내에서는 일본 내수규격으로 "D단자" 라는것이 존재하며
D단자와 컴포넌트는 단자의 형태만 다를뿐 품질적인 부분에서는 같은 규격이다.
사실 독자적인 규격을 만들었지만 결국 일본내수시장에서만 사용되던 단자 이다보니..
D단자라는게 컴포넌트와 기본적으로 같다라는것을 아는사람은 많지않은거같다..
3. S단자
구형게임기들의 보급형 단자중 일반적으로 제일 구하기 쉬운단자인 S단자..
대부분의 게임기에서 사용할수있는 단자이기도 하지만 보는이들에 따라서 컴포지트와 별 차이가 없어보일수도 있고..
세가 게임기 한정으로 컴포넌트출력보다 S단자 출력이 좀더 좋아보이는 경우도 있다.
4. 컴포지트 단자
현재는 HDMI가 기본단자 지만..
과거 아날로그 단자시절 기본적으로 주어지던 단자는 역시 컴포넌트 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날로그 영상기기들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많이들 알고있는 RCA의 기본이 되는 단자.
기본적인 아날로그 단자들에 대한 사진과 설명이긴 한데..
나열하다보니 내가 제일 좋아하는 단자 순서대로 적은거같긴 하네..
이중 제일 정체성에 의문이 생기는 단자는 역시 컴포넌트 내의 D단자 라는 규격인데..
일본 내수시장에서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졌다고는 하지만..
진짜 너무 쓸데없는 규격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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