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 쪽지를 쓸때마다 참 괴롭다..
어찌보면 내가 괴롭다는것을 알면서도 쓰는것이 바로 노랑쪽지 인데.. 괴롭기위해 쓴다.. 라고 생각이 가끔은 들기도 한다.. 내가 또다른 생각을 끄집어내게 할수있는 원동력이 되는 글이랄까.. 내가 생각하는 노랑쪽지 한편을 쓰고.. 나는 무척이나 후회를 한다.. 하지만 과거에 쓴것도.. 지금 쓰는것도.. 그저 솔직한 글이기에 수정은 하지 않는다.. 이 한편이 또다른 생각을 만들수 있다는것을 알기에..
근데 이번 노랑쪽지는.. 생각보다 내가 되게많이 욕을 먹을것 같다.. 이 이하로는.. 선량한 유저든 아니든.. 리니지를 오래 했던 아니던.. 다 싸잡아서.. 비난을 해볼 생각이 있기때문에..
하지만.. 참 당연한소리만을 한다는것을.. 미리 알고 읽어줬으면 좋겟다.. 당연한소리지만.. 아무도 안한다.. 편집자들은 편집하기 바쁘고.. 노골적인 이야기는 눈치보느라 쓰지 못하고..
하지만 나는 쓴다.. 이 글이 짤리는 한이(블라인드) 있더라도..
개인 육성오토에 대한 글과.. 작업장 육성 오토.. 아데나 벌이.. 이런것들로 많은 이야기가 게임 홈페이지에서도 보이고.. 게임내 채팅창에서도 이야기가 오가는것을 많이 볼수있다..
좀 유명한 중국인캐릭터라고 소문난 캐릭이나.. 큰 길드,혈맹의 누군가가 작업장이란 소문으로 서로가 서로를 비하하면서..
"밥은먹고 다니냐? 라면먹지말고 쌀도 사먹어~ ㅋㅋ"
이런 내용들이 오갈때 마다.. 이렇게 말을 해주고싶다..
"니네들 때문에 작업장이 밥먹고 살아요.."
이에 반발하는 유저는 꼭 있다..
"저 현질안하고 지금 장비 어느정도인데 ``.."
순진한적 특정 온라인게임의 득템의 기운을 혼자 다 머금고있는듯이 말을한다..
현질하지 않는 유저..는 없다.. 판타지 소설가서 현질 안한유저 찾고있는것이 더 찾을 확률이 있을것이다..
- 장사꾼..
어떤게임이든 그 게임에서 작업장 또는 장사꾼이 존재를 한다는것은.. 당연 그 게임이 현실의 금전적으로 이득이 되기때문이다.. 자신한테 이득도 안되는데 그렇게 컴퓨터 돌려가며 게임을 하는짓은 그냥 게임회사 주식을을 사는게 낫지.. 기본적으로 세상의 모든 장사꾼들은 돈안되는짓은 하지않는다.. 성인군자도 아니고.. 자선사업가도 아니고.. 어렸을쩍 동네에 돌아다니던 뭐든지 버리고 다니던 바보아저씨도 아니기 때문에.. 장사꾼들은 게임내의 아이템에는 아쉬움이 없다.. 다만 그 아이템이 가지는 금전적 가치에는 아쉬움을 가질뿐.. 팔아서 돈이 된다.. 금전적으로 나에게 이득이 된다.. 그러면 있는대로 팔아재낀다.. 하지만 팔기위해서는 그만큼 자신이 게임내에서 아이템을 벌어야만 가능하다는것..
이게 장사꾼의 아이템흐름의 순리이다.. 비싼 아이템을 사가는 사람.. 특정 아이템의 주인은 어떠한 금액을 치루더라도 반드시 사간다는것을 알고있다.. 그리고 일반유저와 장사꾼의 아이템이라는 그림쪼가리를 보는 시선의 차이.. 장사꾼에게 아이템은 이미 아이템이나 게임상의 화폐가 아닌.. 그냥 현금이다.. 일반유저의 눈에 아이템은 딱 그대로의 아이템이나 게임상의 화폐로 보여야 하지만.. 이제는 일반유저도 처음 시작할때 편하기 하기위해 어느정도의 현질을 하게되는게 기본이고.. 게임아이템이 돈이 된다는것을 알기때문에.. 그런 시선은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다..
- 작업장..
과거 나는 작업장일을 해본적이 있다.. 작업장이 어떤곳인지도 알고..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안다.. 그 작업장이 돌아가는 목적이 무엇인지도.. 정확히 알고있다.. 작업장을 하는 방식도 알고있다..
작업장에서 그렇게 중국인을 고용해가며 일을 시키고.. 한국에서 어느정도 적응한뒤.. 한국인 작업장사장 밑에서 일하기가 힘들어.. 중국인들이 아예 모여서 작업장을 차려 운영되는곳도 있고.. 필리핀이나 대만에서 운영되는곳도 있고.. 일본에서 운영되는곳도 있다.. 한국이 아닌다른 나라에서 운영이 되는것은.. 사실 게임사의 눈을 피하기위함이 제일크지만.. 다른나라사람이 돈을 벌기위해 한국게임의 한국서버를 이용한다는것은 참 웃긴일이다..
그만큼 대한민국 게임의 현거래 시장이 커졌다는것이다.. 꼭 특정한 어느 게임의 탓은 아니지만.. 그 현거래 시장의 역사 아래.. 깊숙한곳.. 뿌리부터.. 현거래라는 태그를 같이 달고 역사를 간직해온 게임들이 대한민국에는 많다.. 유저들도 이미 그만큼 오랜기간동안 현거래라는것에 익숙해져있다..
새게임이 나오면.. 새로운 오토프로그램이 동시에 출시되고.. 동시에 작업장이라는곳도.. 게임의 초반 게임화폐의 높은가격을 노리면서 타 작업장과 경쟁을 하기위해 게임화폐의 적정가를 맞추게된다.. 그렇게 타 작업장과 서로 경쟁을 하다보면.. 어느선에서 게임화폐의 값어치의 하락폭이 점점줄고.. 이윽고 게임화폐와 게임아이템의 현금거래가격이 측정이 되게 된다.. 그리고 다른 작업장에서 "싸게 많이캐서 많이팔자" 라는 정책으로 밀고나가게 되면.. 전기세 인건비등등 현실적인 작업장 운영관리비를 생각해서 작업장 사장은 이 게임에 맞승부수를 걸고 아니고를 판단하게 된다.. 그렇게 차츰차츰 간을보며 작업장을 운영하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불법프로그램을 이용해서만 돌아가는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1~3인체제로 운영되는 캐쉬템전문 작업장도 생겨났다.. 이건 뭐.. 명의도용부분이 있긴하지만.. 금전적인 매출을 올려주는 부분에서는 게임상에서 부정할수없고.. 법적으로 명의자에게 크게 피해를 입혀서 문제가 안되는이상 결제를 차단하는일도 없을것이고..
- 오토
신은 모든곳에 존재할수 없기때문에 어머니를 만드셧다.. 프로그래머는 모든곳에 내가 존재할수 없기때문에 오토를 만들었다.. 비교가 적절하지 못하지만.. 말 그대로이다..
항상 게임을 보고있을수 없다.. 나는 컴퓨터와 같은 기계가 아니기때문에.. 전기만 넣어주면 움직일수있는 존재가 아니라.. 배고픔도.. 피로함도.. 느낄수있는 사람이기때문에.. 하지만 기계는 가능하다.. 기계는 그저 기계니까.. 인간의 기술력으로 태어난 기계니까.. 움직이기위해 만들어진것이 바로 기계니까.. 작업장에서 돈을 벌기위해.. 항상 컴퓨터를 움직여야 하고.. 정말 게임내의 아이템과 게임화폐 가치가 높다면이야 1:1로 인력을 붙이면 되겟지만.. 그런게임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아서.. 인건비와 일의 능률을 좋게하기위해 작업장은 오토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일반유저들의 입장은.. 그저 내가 잘때도 일할때도 알아서 캐릭터가 쑥쑥커주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이 시초였지만.. 이제는 캐릭터를 키우는것과 자신의 용돈벌이 둘다를 잡기위해 오토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다..
- 게임화폐
모든 온라인 게임유저들이 원하는 그것.. 게임상의 화폐.. 나를 게임상에서 천하무적으로 만들어 줄수있는.. 게임상의 화폐.. 게임내에 이것만 많으면 두려울게 없다..
하지만 이제는.. 앞서도 말했지만.. 게임화폐 = 현금으로 바꿀수있는 그림쪼가리.. 일뿐이다.. 모든 유저들의 최대 관심사는.. 게임상에서 조차도 돈이다.. 돈돈돈..
예를들면 리니지의 기본셋.. 또는 몇억가지고 어떻게 세팅해야할까요? 라는 질문.. 가끔 리니지 질문에 올라오는 1~2억가지고 어떻게 세팅해야할까요? 1~2억은 어디서 나는데.. 기본셋의 기준은 또 뭔데.. 엔씨에서 기본으로 주는건 상아셋이야.. 1~2억같은건 필요가 없어요.. 그냥 너가 29700원 계정비만 내면되..
현질을 생각하지않고 게임을 시작하는 유저는 없다.. 적어도 리니지에서는..
- 일반유저
나는 지금의 입장으로는 아마 일반유저에 속할것이다.. 현질도 해봤고.. 작업장일도 해봤고.. 장사짓도 해봤다.. 뭐든 처음 게임을 시작할때 나의 편의를 위해 현질을 했었고.. 일반 유저와같이 그저 게임상의 화폐를 위해 조금이라도 더 받고.. 내가 현금으로 게임화폐를 주고산 가치를 잃지않기위해.. 내가 생각하는 가격과 안맞으면 남 욕해가면서 장사도 해봤다.. 작업장일을 해본 경험빼고는.. 내가 소위말하는.. 일반유저들과 다른건.. 전혀 없다..
일반유저라는 입장은.. 그저.. 오토를 사용하지 않는 선량한 유저이다.. 근데 선량한 유저는 없다.. 게임사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토는 사라지지않고 작업장은 줄지않는다.. 이게 바로 일반유저가 없다는 증거이다..
- 종합
장사꾼은 게임화폐로 금전적인 이득을 보기위해 불법 매크로와 시장오토를 사용한다.. 작업장은 게임화폐를 이용해 사무실 사장과 직원의 공적인 금전적 이득을 창출해내기위해 사냥오토를 사용한다.. 오토유저는 자신의 편의와 게임화폐 획득으로 용돈충당 위해 사냥오토를 사용한다.. 일반유저는 자신의 편의와 즐거움을 위해 피땀흘려 번돈으로 게임화폐를 원한다..
장사꾼,작업장,오토유저가 원하는것은 궁극적으로 볼때는 게임화폐혹은 금전적인 이득이고.. 일반유저는 게임화폐를 원한다..
게임사가 어떤 노력을해도..
온라인게임 유저들이 현금거래를 원하는 이상.. 또는 불법프로그램을 원하는이상.. 절대 오토캐릭터는 사라지지 않고.. 불법프로그램은 없어지지 않고.. 게임이 서비스종료 공지를 한달 앞둔시점까지는.. 열심히 돌아갈것이다..
지금 이시간에도.. 월급타서 아이템사야지.. 하는 생각.. 진짜 게임내 오토가 없어지길 바란다면.. 바라지만 말고 뭘 어떻게 해야 오토가 없어질지 한번 생각을 해보도록 하자..
왠지 욕을 많이먹을듯한 글을 써놔서 불안하기때문에 추가적인 부분을 적습니다.
위의 내용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라는 게임에서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언제나 제가 틀렸다는 주장의 이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내가 콧구멍에 젓가락끼워서 타자쳐도 이것보단 잘쓰겟다. 나는 글쓴이의 생각중 이런부분이 틀린거 같다." 혹은 이 이외에 다른 부분때문에 오토가 없어지지 않는다.. 라고 생각되시면 메일을 보내주십시요. 내용 수정/추가할수있으면 하겟습니다.
아인하사드 꿈의연금술사(hiphoplin@naver.com) |
'끝나버린 리니지이야기..(完) > 노랑 쪽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랑쪽지]삭막해진다.. (0) | 2015.02.24 |
---|---|
[노랑쪽지]값을 매기지않는.. 혹은 매길수 없는.. (0) | 2014.12.23 |
[노랑쪽지]리니지라는 게임의 추억과 가치.. (0) | 2012.12.10 |
[노랑쪽지]My name is.. (0) | 2012.10.01 |
[노랑쪽지]게임을 이해하는 자세와 노력.. (0) | 2012.09.25 |